• PROJECT

    PHK에서 작업중인 프로젝트입니다.

SERP란 무엇인가?

2023-08-02

현재 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SEO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PHK에서 수 많은 SEO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관련된 SERP가 무엇인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목차

1. SERP란 무엇인가?

2. SEO에서 SERP가 중요한 이유

3. SERP를 구성하는 요소

4. SERP에 성공적으로 올라가는 방법

5. 포스팅 마무리

 

SERP란 무엇인가?

먼저 SEPR(Search Engine Result Page)란 사용자가 검색엔진에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제일 처음으로 나오는 페이지를 뜻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를 의미하며 사용자의 검색에 대한 제일 처음으로 표시되는 구글의 응답입니다.

SERP는 보통적으로 크게 2가지로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광고비용을 지불하여 구글애즈를 통한 상위노출을 할 수 있는 SERP가 있으며

두번째는 탄탄한 SEO 작업을 통해 오가닉서치로 구글 알고리즘에 전반적으로 우수하고 관련성이 높은 품질 좋은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SERP가 있습니다.

 

SEO에서 SERP가 중요한 이유

SERP가 중요한 이유는 원하는 키워드 검색 시 가장 첫페이지에 노출되는 방식을 의미하기에 수 많은 잠재적인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체 검색자 중 약 80%의 검색자들은 두번째 페이지를 넘어가지 않고 첫번째 페이지에서 원하는 것을 찾아 구매 및 정보를 얻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SERP를 구성하는 요소

1.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

추천 스니펫(Featured Snippet)이란 구글 검색시 결과 최상단에 표시되는 간략한 텍스트형태의 정보로 구글에서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확한 답을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설계된 기능입니다.

추언 스니펫을 통해 빠른시간에 검색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정확한 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광고 검색 결과(Paid Google Ads Results) 및 오가닉 검색 결과

현재 광고 검색은 비용이 지불되는 광고검색과 비용이 들어가진 않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오가닉 검색 결과로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 시 광고검색 결과는 왼쪽 상단에 광고 혹은 Ad라 표현되는 글자가 있으며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 밑으로 왼쪽 상단에 광고 혹은 Ad 글자가 없는 도메인은 오가진 검색 결과입니다.

 

3. 지식패널(Knowledge Panel)

다양한 키워드 검색 시, 지식패널은 다른 검색결과의 위치와 다르게 오른쪽에 보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추천 스니펫과 다르게 위키피디아와 같이 구글 지식 정보에서 제공합니다.

지식패널은 추천 스니펫과 별개로 제로 클릭 서치, 노 클릭 서치 즉 클릭 없이 정보를 표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로컬패널(Local Panel)

로컬패널은 해당 지역을 검색 했을 때 표시 되는 창을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서울 맛집"이라고 검색 했을 때 표시되는 정보들을 로컬패널이라고 뜻 합니다.

 

5. 이미지 / 동영상 결과

한 키워드 검색 시 표시되는 이미지 및 동영상 결과를 뜻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검색 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 및 관련 정보가 이미지화 혹은 동영상으로 표시 되고 있습니다.

 

그외 뉴스, 쇼핑 및 다양한 요소들이 SERP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SERP에 성공적으로 올라가는 방법

SERP 및 SEO에 효율적인 구글상위노출을 원하신다면 아래 PHK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확인 하시어 성공적인 구글상위노출을 하시길 바랍니다.

 

효과적인 구글상위노출을 위한 검색엔진 SEO 최적화 방법

구글상위노출을 위한 중요한 정보 공유

구글상위노출을 위한 효율적인 SEO 전략 공개

구글 SEO 최신 트랜드 최적화요소 안내

 

이번 포스팅을 통해 SERP, 더 나아가 SEO의 중요성 및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HK에서는 철저하고 효과있는 구글 SEO 전략을 통해 고객님의 사이트가 성공적으로 구글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