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OJECT

    PHK에서 작업중인 프로젝트입니다.

HTTP와 HTTPS 차이점 : 웹 사이트 안전성 확인의 척도

2023-06-14

이번 포스팅은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HTTP와 HTTPS의 정의, 차이점과 장점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목차

1. HTTP 및 HTTPS 정의

2. HTTP 와 HTTPS 차이점

3. HTTPS의 SEO 장점

4. HTTPS 확인 방법

5. 총평

 

HTTP 및 HTTPS 정의


HTTP란?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는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을 의미하며 간단히 말해 인터넷을 작동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며 웹 서버 및 웹 브라우저 상호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응용계층 프로토콜입니다.

쉽게 풀이하면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에서 통신 및 교류를 주고 받게 해주는 가장 기초적인 프로토콜이며 인터넷 초기에는 모든 웹사이트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었던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 뜻

컴퓨터 내부 및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 교환 방식을 정의하는 규칙 체계이며 기기 간 통신은 교환되는 데이터의 형식에 대해 상호 합의를 요구합니다.

 

HTTPS란?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e)는 기본적으로 하이퍼 텍스트 전송 프로토콜 보안으로 표준 HTTP와 동일한 방법으로 작동 됩니다.

기존 HTTP와 다르게 SSL(보안 소켓 계층)응 사용함으로써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정보가 암호화 되어 손쉽게 데이터가 도난당하는 것을 억제하고 웹사이트에 추가적인 보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HTTP 와 HTTPS 차이점

HTTP 와 HTTPS의 가장 큰 차이점은 HTTPS(https://)는 위에서 언급 되었듯이 SSL(보안 소켓 계층 혹은 Secure Socket Layer) 인증서를 사용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SSL 인증서는 일반적인 HTTP 요청 및 응답을 암호화하여 HTTPS가 HTTP에 비해 더욱 더 안전한 보안 프로토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를 HTTP 대비 선택하는 이유는 아래 장점과 같습니다.


1. 성능 및 분석

HTTPS의 웹 애플리케이션은 HTTP 웹 애플리케이션 대비 속도가 빠르며 참조 링크도 더욱 더 잘 추적합니다. 때문에 분석 소프트웨어가 신뢰할 수 있도록 트래픽 소스를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 HTTPS를 활성화 해야 합니다.

 

2. 높은 권위

검색 엔진에서 기본적으로 HTTPS를 HTTP에 비교하여 더욱 더 높은 권위를 주고 있습니다.

이유는 HTTPS의 신뢰성이 HTTP에 비해 높기에 검색 엔진에서 같은 콘텐츠라도 HTTPS가 있을 경우 높은 권위를 부여합니다.

 

3. 보안

HTTP 메시지는 일반 텍스트이기에 권한이 없는 제3자가 인터넷을 통해 쉽게 접근하여 읽을 수 있으나 HTTPS는 모든 데이터를 암호화 하기에 제3자가 데이터를 훔치려고 시도하여도 높은 보안성으로 훔칠 수 없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의 SEO 장점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HTTPS 사용의 SEO 장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웹 사이트 로딩 속도 개선

구글 조사에 따르면 웹 페이지를 로드하는데 3초 이상이 소요된다면 대부분의 방문자인 53%가 해당 웹 페이지를 이탈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웹 사이트 로딩 속도는 중요한 SEO요소 중 하나 입니다.

HTTPS는 HTTP에 대비 약 300% 빠르게 로딩 되기에 SEO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2. 웹 사이트 체류시간 증가

웹 사이트 체류시간 또한 SEO요소 중 하나를 차지합니다.

웹 사이트 체류시간이란 사용자가 검색결과로 돌아가기 전에 해당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뜻합니다.

여기서 만약 사용자가 해당 웹 사이트에 머무는 시간이 짦다면 해당 웹 사이트가 사용자의 검색 의도와 맞지 않거나 제공하는 컨텐츠의 품질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HTTPS가 없는 웹 사이트를 방문하였을 때 사용자가 "안전하지 않음" 이라는 메시지를 직면하게 하여 페이지 체류시간을 아예 줄일 수 있기에 HTTPS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높은 품질 제공

구글에서는 안전하지 않은 웹 사이트에 대해 매우 엄격하므로 Chrome 업데이트에서는 사용자가 SSL 인증서가 없는 웹 사이트를 방문 하였을 때 해당 사용자에게 암호화되지 않은 웹 사이트라고 알리고 "Not secure" 즉 안전하지 않다고 해당 웹 사이트를 정의합니다.

이 방식은 결코 높은 검색결과 순위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HTTPS 확인 방법

방문하려는 웹 사이트가 HTTPS 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도메인 이름 앞에 자물쇠 아이콘이 있으면 해당 웹 사이트는 HTTPS이며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현재 구글상위노출 뿐만 아니라 다른 검색순위 노출에서도 HTTPS의 사용 유무는 해당 웹 사이트의 품질을 확인 하는데 큰 요소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들을 숙지하여 보다 좋은 SEO를 경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PHK에서는 보다 고품질의 백링크전략을 통해 고객님의 사이트가 성공적으로 구글상위노출 될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목록